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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one6/iPhone6 Plus 화면 대응에 대해

아이폰6 가 드디어 발표되었습니다 .

Xcode6도 GM이 나왔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iOS프로젝트를 iPhone6와 iPhone6 Plus에 대응하는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해상도 정리

iPhone4S

iPhone5/5S

iPhone6

iPhone6 Plus

기기픽셀 640×960 640×1136 750×1334 1080×1920(1242×2208)
논리적 픽셀

320×480

320×528

375×667

414×736

픽셀 밀도

326ppi

326ppi

326ppi

401ppi

기기 픽셀비율

2.0

2.0

2.0

3.0

이제 iOS도 화면 파편화시대가 온듯 보여집니다. 특히 좀 짜증날 부분은 iPhone6 Plus로 픽셀비율이 3배입니다. 이는 iOS시뮬레이터에서 화면크기를 디버깅해보면, 414×736의 3배이면 1242×2208이지만 공식으로 밝힌 크기는 1080×1920입니다. 이는 픽셀비율을 정확하게 @2.46이라고 해야할 것 같긴한데  이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중입니다.

기존 프로젝트 대응 방법

아이폰6의 iOS시뮬레이터에서 기존 iOS프로젝트에 대해서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고 빌드실행하면 320×528로 아이폰5 화면크기를 확대한 형태로 보여집니다. 이는 iPad에서 아이폰 앱을 x2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아이폰6의 원래 해상도로 실행하려면 Launch Image 또는 Launch Screen File을 설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 링크

Launch Images로 설정하려면,

xcode6-launch-images1

프로젝트파일 [General탭]-[App Icons and Launch Images]-[Launch Images Source]에서 [LaunchImage]를 지정합니다.

xcode6-launch-image2

images.xcassets의 [LaunchImage]에서 [iOS 8.0 and Later]를 체크하면 [Retina HD 5.5], [Retina HD 4.7]이라는 항목이 나오면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 프로젝트에서 [Launch Screen File]에서 xib파일을 설정하도록 기본적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부팅용 xib파일을 만든 것이 4가지 화면을 이미지로 제공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 대응 방법은 이전에 아이폰4에서 아이폰5가 나왔을 경우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테스트해보니, iPhone6 Plus의 3배 이미지를 @3x라고 배치해주면 대응되지만 없으면 @2x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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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잡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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