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er {Swift 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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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code 설치 및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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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Xcode 설치하기

Swift언어로 개발하려면 Xcode라는 Apple에서 제공하는 통합 개발환경을 설치해야 합니다. 소스코드 편집뿐만 아니라, git기반 소스코드관리, 스토리보드라는 화면 설계, 빌드 및 바이너리를 만들기 위한 개발에 필요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앱 개발이 등록할 때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를 Apple 서버에 업로드하는 기능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Xcode는 Mac App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Mac App Store에서 Xcode를 검색해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앱스토어 계정이 없는 분들이라면 우선 회원 가입을 한 후,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하십시오.

설치가 완료되면 바로 실행합시다. 시작후 항상 “Welcome to Xcode” 창이 나오는데 하단의  [Show this window when Xcode launches]체크된 항목을 해제하면 다음에 Xcode를 실행하면 이 화면이 안나오게 됩니다.[/vc_column_text][vc_separator][vc_row_inner][vc_column_inner width=”1/2″][vc_column_text]

2-1. 개발 환경

Swift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이 내용일 집필하던 2015년 10월 기준 OS X만 가능하지만 WWDC 2015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5년 말까지 Swift언어를 오픈소스화하여 Linux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iOS 및 OS X 앱 개발에는 Cocoa(Cocoa Touch) 프레임웍이 필요하기 때문에 프레임웍에서 제공하는 OS X에서만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OS 최소 버전은 OS X Yosemite 10.10이상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기존 맥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소 버전이전 버전을 사용한다면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vc_column_text][/vc_column_inner][vc_column_inner width=”1/2″][vc_single_image image=”489″ img_size=”full”][/vc_column_inner][/vc_row_inner][vc_row_inner][vc_column_inner][vc_single_image image=”490″ img_size=”full”][vc_column_text]이 화면을 안보이게 한 경우에 다시 보고 싶다면 [Window]-[Welcome to Xcode]를 선택하여 다시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Get started with a playground]를 선택해서 Playground를 사용하거나,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3. 프로젝트 생성하기

우선 간단하게 프로젝트를 만들고 Xcode 화면 구성을 설명하겠습니다. “Welcome to Xcode”화면에서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하면 “Choose a template for your new project:”화면이 나오면 IOS의 Application항목에서  [Single View Application]을 선택하고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vc_column_text][/vc_column_inner][/vc_row_inner][vc_row_inner][vc_column_inner][vc_column_text]다음으로 Project Name, Organization Name, Organization Identifier, Language, Devices를 선택하고 입력하고 iOS의 경우 iPhone 또는 iPad, Universal을 선택하고 Core Data 사용시 체크합니다.

Project Name 입력시 되도록이면 알파벳을 입력하고 첫글자는 대문자로 입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Organization Name에는 조직명을 입력하고 개인 개발자라면 개인 이름을 입력합니다. Organization Identifier은 조직 ID를 입력하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메인을 거꾸로 입력하게 됩니다.  Language는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주 개발언어를 Objective-C와 Swift중 하나를 선택하지만, 우리는 Swift를 선택합니다.

Devices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번에는 iPhone을 선택합니다. 모두 입력하였다면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vc_column_text][vc_single_image image=”491″ img_size=”full”][/vc_column_inner][/vc_row_inner][vc_row_inner][vc_column_inner][vc_column_text]참고로 이번 예제에는 iPhone 프로젝트를 만들었지만, 간단한 소스코드를 테스트하려면 OS X Application의 [Command Line Tools]로 만들면 화면없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뷰가 없기 때문에 모든 출력은 print()와 같은 표준출력을 사용하여 Debug 영역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 Xcode의 화면구성

프로젝트를 만들면 Xcode의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소스코드를 작성해서 앱 화면을 만들고 실행하게 됩니다.

왼쪽 영역은 프로젝트의 파일목록 영역입니다. 상단 아이콘은 검색 및 빌드관련 기능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영역은 선택한 파일 형식에 따라 다양한 편집기 영역이고 오른쪽 영역은 속성 선택 및 스토리보드 편집할 경우, 버튼 및 뷰등의 개체 선택 배치에 사용됩니다. 가운데 영역 하단은 디버그 영역으로 로그를 확인하고 중단점에서 변수값을 확인하고 LLDB명령 입력 및 REPL을 시작합니다. 그외 빌드 및 실행 버튼과 장치 변경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이 강좌에서는 다루지 않기 때문에 공식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vc_column_text][vc_single_image image=”492″ img_size=”full”][/vc_column_inner][/vc_row_inner][vc_separator][vc_btn title=”목록으로 이동하기” color=”orange” align=”center” link=”url:%2Fswift-2-korean-book%2F|title:%EC%9D%B4%EB%8F%99%ED%95%98%EA%B8%B0|”][/vc_column][/vc_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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