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엑셀(Excel)이란?

0

엑셀(Excel)은 스프레드시트을 기반으로 하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편리하길래 사용할까요? 엑셀이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쉽게 표를 만들고 수식을 사용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셀이라는 구분된 칸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셀에 테두리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늘리는 것만으로 쉽게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을 확대하거나 배경에 색을 입히거나 하는등의 편집 기능도 다양하여 깔끔하고 직관적인 표를 빠르게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셀에 수식을 입력하고 표 계산도 가능합니다. 단가 X 판매수량등의 합계등도 쉽게 계산할 수 있어 매출표를 만들 수 있고, 견적서 및 청구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셀을 참조하는 수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셀에 입력된 숫자값이 변하는 것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 결과에 바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편리합니다.

다양한 차트를 만들 수 있고 만들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차트 디자인 탭을 이용하면 차트 선택과 클릭만으로 바로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차트 종류가 많아져 데이터 내용 및 문서 내용에 맞춰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xcel 2016에서는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내용에 따라 알맞은 차트를 보고 선택하여 만들 수 있는 “권장 차트” 기능이 추가되어 차트 작성을 잘 모르는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셀단위로 입력한 내용을 관리하는 엑셀은 데이터 정렬, 검색, 추출도 쉽게 조작하고 관리할 수 있고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참고로 Office 2016에서는 다양한 분석기능이 제공되는데 그중 피벗 테이블을 통해 분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한 엑셀 문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 및 데이터베이스용 이용은 단순하게 숫자 및 특정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기 위함이지만 SmartArt기능을 통해 다양한 차트 및 입력된 문자를 가공하여 사진등을 넣고 비주얼하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강좌에서 다룹니다.

Facebook Comments

No more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