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셀 내용 복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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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 내용을 복사하여 다른 셀에 붙여넣는 방법을 익혀봅시다. 빈 셀과 데이터가 있는 셀 모두 덮어쓰기가 가능합니다. Office 응용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 기능은 “붙여넣기”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1] 복사할 범위를 선택합니다.

“월별 결산” 아래에 월별로 숫자가 적혀 있는 양식에서 월별 표시 부분을 복사하여  “월별 마감” 아래에 데이터를 붙여넣어봅시다. (1) 월별 표시 부분 셀들을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2) 리본메뉴에서 [홈]탭에서  [복사하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원본 셀의 데이터를 지우고 다른 셀로 같은 내용을 이동시키려면 [복사하기]버튼위에 이는 [잘라내기]버튼을 클릭해서 잘래내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2] 붙여넣기 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3 )선택한 셀들이 초록색 점선으로 표시되었다면, 다른 셀로 데이터를 붙여넣기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4) 화면과 같이 붙여넣기할 셀 위치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여러 개의 셀을 붙여넣기 한다고 해도 하나의 셀만 선택해서 모두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붙여넣기하려고 선택한 셀들을 취소하려면 [esc]키를 눌러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를 붙여넣기 합시다.

(5) [홈]탭에서 [붙여넣기]버튼을 클릭합니다. (6) 데이터가 지정한 셀로 붙여넣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붙여넣기하려고 선택한 셀들이 초록색 점선으로 표시가 계속되어 있는 한 연속해서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붙여넣기]버튼 옆의 화살표를 누르면 텍스트 이외의 이미지등도 그대로 붙여넣기 옵션을 변경해서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붙여넣기할 때 해당 셀에 이미 데이터가 있는 경우, 붙여넣기하려는 셀 데이터로 덮어쓰기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붙여넣기 데이터를 변경하고 싶다면?

데이터를 붙여넣기할 경우, (7) 나타나는 붙여넣기 옵션 버튼을 클릭합시다. 여러가지 옵션 메뉴가 나오는데 (8) ~ (12)까지 각각의 기능을 이해하고 변경할 수 있고 이 옵션들은 붙여넣기을 하다가 다른 작업을 하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붙여넣기할 때 해당 셀에 이미 데이터가 있는 경우, 붙여넣기하려는 셀 데이터로 덮어쓰기가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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