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er {Swift Developer}

메뉴

WWDC2016 키노트 정리

WWDC2016은 27번째로 열린 개발자컨퍼런스로 올해는 1300만명의 개발자, 5000명이상의 관객이 모였다고 한다.

70%가 첫참가이며 미성년자가 100명이상이라고 한다.

AppStore는 8년쨰로 200만개 앱이 돌파하였고 1300억 다운로드를 달성했다고 한다.

이번에는 4개의 운영체제에 대해서 소개를 중점을 두고 있다.

watchOS 3는 애플왓치의 시작시간을 단축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 정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watchOS 2에 비해 watchOS 3는 대기시간이 없다(7배 속도차이가 난다고 함)

Dock in interface를 탑재하여 제어센터를 통해 예측변화에 대한 응답선택이 늘어났고 필기 입력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활동기능이 강화되었고 글꼴 변경이 가능하도록 되었다고 한다. 또한 영어 필기 이외 중국어 필기도 가능하다고 한다.

무선랜 연결시 경찰 및 소방서에 알림을 할 수 있고 위치정보도 보낼 수 있다. 이건 한국도 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함.

활동데이터 공유도 가능하게 되어 달린 거리 및 칼로리를 공유할 수 있고 활동에 댓글도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특이한 것은 휠체어 버전 활동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휠체어 회전등을 분석하여 활동량을 분석하고 휠체어 휠을 움직이도록 유도도 가능하다고 한다. Breathe라는 새로운 앱이 추가되었는데 분당 호흡수를 설정하면 진동으로 알려준다. 이는 호흡을 고르게 하여 명상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도록 하는 앱인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Apply Pay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영상, 게임센터, CloudKit등을 지원한다. 정식버전은 가을 출시라고 한다.

tvOS는 7개월만에 1300 비디오채널, 6000개이상의 앱이 출시되었다고 한다. 4개 화면모드를 내장하였고 Siri컨트롤러의 아이폰앱 버전이 나왔고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주제별 카테고리별 검색기능에 시리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게 지원한다.현재 65000개의 콘텐츠와 유튜브영상도 검색이 가능하다.

OS X를 macOS이름으로 변경하고 이번 버전은 macOS Sierra로 지었다.

Auto Unlock기능을 내장하여 애플왓치와 연동하여 잠자기모드를 해제할 수 있게 되었다. Universal Clipboard는 iOS기기 및 mac등으로 클립보드를 공유하고 iCloud는 100억개의 문서가 저장되어 있다고 발표한다. Mac데스크탑을 아이폰으로 구현하고 디스크가 꽉찼을 경우 이전파일을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올린다. 파일종류를 자동분석하여 버리거나 클라우드로 올린다.  macOS에서는 Apple Pay를 대응하고 지불방법에서 아이폰의 터치ID로 결제인증을 할 수 있다. 아시아지역에서는 싱가폴, 홍코등에서는 대응하며 Siri가 예상대로 macOS에 내장된다.

날씨나 일정등을 Siri로 호출할 수 있고 Dock에서 아이콘을 눌러시작할 수 있고 keynote에 추가할 사진도 찾아서 그대로 넣을 수 있고 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퍼블릭 베타는 7월부터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기 바란다. 그리고 Siri를 외부업체들에게 개방하며 WeChat에 연동한 데모를 보여주네요. API를 연동하면 Siri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사진검색등 가능하다. 또한 Car Play를 지원한다.

Photos앱은 Plcaces 기능, 얼굴인식 기능을 추가하고 개체와 장면인식 기능이 추가된다고 한다. Memorys 기능은 특정사진을 기억하기 쉽게 구성해주고 장소, 사람, 주제등으로 검색할 수 있고 잘못찍은 사진은 비슷한 사진을 비교해서 자동 삭제한다.

Maps앱은 디자인리뉴얼되고 사전지원 기능이 업그레이드된다. 시간등을 탐지하고 트래픽경로 표시방법이 변경된다고 하며 위치에 따른 주유소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확장한다고 한다. OpenTable을 통해 레스토랑 예약도 가능하고 우버도 이용가능하며 결제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한국은 아마 안되겠지..)

Apple Music은 1500만유료 회원이 사용중이기 인터페이스를 업그레이드하여 알게쉬운 UI로 구성되고 가사표시 기능이 추가된다.

News앱은 현재 2000명의 게시자가 있고 6000만명이 사용중이라고 하며 UI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HomeKit은 다양한 회사들의 제품을 대응하고 있고 Home앱은 타사 컨트롤러로 통해 현관카메라등을 확인할 수 있고 그 허브역할로 Apple TV를 사용한다고 한다.

iMessage앱은 타사에게 오픈하고 스티커기능과 송금기능이 추가된다.

개인정보보호 기능은 End to End 암호화등 IOS10을 통해 제공하며 7월부터 공개베타를 진행한다고 한다. Swift언어는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이건 따로 설명진행하겠다.

2016년 6월 14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Apple WWDC 2016 키노트가 발표된 내용을 정리하였다.

 

Facebook Comments

카테고리:   애플뉴스

Tags:  , ,

댓글

죄송하지만 댓글은 닫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