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er {Swift Developer}

메뉴

App Store의 상단에 앱을 표시하는 방법

이 내용은 “5Ways to Crack the App Store Code” (Entrepreneur.com)를 번역한 내용으로 최대한 필자의 의도를 고려해서 의역한 부분이 있으니 똑같이 번역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린다.

“앱을 개발했지만, 좀처럼 다운로드 수는 증가하지 않는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지 않는가?

2016년 현재까지 약 72억개의 스마트폰이 생산되었다. 전세계 인구가 약 73억명이라고 하니 얼마나 많이 생산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개발자들은 App Store와 Google Play를 주 무대로 경쟁하고 있다. 경쟁은 치열한 만큼 성공하는 것도 어렵다. 그리고 사람들은 생황하면서 스마트폰에서 보내는 시간이 커짐에 따라 점점 경쟁은 더 격화될 것이다.

앱이 성공하기까지 해야 할 것은

  1. 앱을 개발한다.
  2. 마케팅을 하여 전세계에 배포한다.
  3. 전략을 세우고 ASO(App Store Optimization)을 한다. (앱스토어 내에서 순위를 상위로 올리기 위한 전략)
  4. 팀을 만든다

로 크게 4가지로 집약된다.

나는 그로스해커로 많은 앱 마케팅에 참여했다. (이 원문의 글을 쓴 필자의 경력은 Mobile Action사이트를 보기 바란다)

앱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사용자의 소리를 듣고 꾸준히 개선을 하자!

어렵게 개발한 첫번째 버전 앱을 출시하는 것은 앱 개발자에게 중요한 이정표가 된다. 출시하면 다운로드 및 매출이 늘어나고 이제 개발은 끝!이라고 하는 것 없다.

애플의 앱스토어에서는 매일 1000개 이상의 신규 앱들이 등록되고 있고 앱스토어 내에서 치열하게 싸움이 벌어진다.

“앱 개발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유지해야 한다.”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것이 목표이지만, 완벽한 제품이 개발되기 전에는 출시한다라는 자세가 아니라, 항상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MVP를 만든다”

우선 검증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만들자. 제품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를 사용자로부터 배울 수 있다. 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개발자나 마케팅팀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2. UI(디자인)과 UX(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쉽고 간단한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당신의 앱이 직관적이고 심플하면서 멋진 UI를 가지고 있다면 비록 충돌이 나더라도 사용자는 기꺼이 버그보고도 해준다.

“인간 공학적 디자인”

UI, UX를 최우선으로 하고 기술적인 요소는 UI, UX를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사용자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향해야할 점은 해당 UI디자인이 사용자의 생활에 뿌리를 둔 설계, 즉, 인간 공학적 설계 사용자인터페이스이다. 인체공학적 휴먼 인터페이스를 추구하자.

“개념에서 일관된 디자인”

인터페이스의 핵심은 간단하다는 것이다.

많은 기능이 있어 사용법을 잘 모르는 앱보다 디자인을 보면 직감적으로 앱 사용이 명백한 앱을 더 선호한다. 사용자 동작을 기대하는 것이 아나리 자연스럽게 해당 방향에 맞게 물흐르듯 앱을 사용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앱 개발자는 지속적으로 목적의식을 가지고 기능을 구현하고 있어야 한다. 앱의 컨셉은 사용자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단계까지 고려해서 관철해 나가자.

이런 자세로 앱 개발을 시작하면서 사용자 요구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면 멋진 앱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3. 사용자 수를 알자!

앱이 좋고 나쁨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앱 개발자에게 항상 자주해야하는 질문은 “이 앱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제품으로 만들어져 있는가?

“사용자에게 최적화”

예로 만약 당신이 스포츠 관전을 위한 앱을 만들고 있다면 이 앱의 핵심의 정보의 속도에 있다. 스포츠 관전이라는 특성상 정보의 신선도가 생명이다. TV나 라디오에서 스포츠관전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앱을 사용하는 상황을 상상해 보라. NBA농구경기에서 스테판 커리가 쐐기골을 넣어다라는 정보는 즉시 원하는 것이다. 그런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당신의 앱은 즉시 사용되는 앱이 된다.

다른 서비스를 위한 앱 개발을 하고 있다면 큰 버튼과 읽기 쉬운 텍스트에 유의해야 한다.

어떤 사용자를 위해 만들고 있는지 깊게 이해하고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앱을 개발하자.

4. 계절을 의식한 마케팅의 중요성

앱 서비스 사업 중 앱을 개발하는 것은 전체 업무의 20%정도밖에 미치지 못한다. 나머지 80%는 마케팅과 앱, UI, UX의 개선이다. 마케팅 전략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계절을 의식한 마케팅은 큰 영향을 초래한다.

“이벤트를 이용하자”

마케터에게 알림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쉽지만, 그 중에서 효과적인 시책은 다른 앱과 차별화하려면 계절을 의식한 마케팅 전략이다. 공휴일, 축제, 연말연시, 크라스마스등의 이벤트마다 전략을 따로 세워야 한다. 시간제한 할인등 다양한 전략이 생긴다.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를 유치하게 될 것이다.

5. iPad버전 SEO대책(ASO)를 검색 키워드가 관건이다.

오늘 다운로드된 앱의 약 70%가 App Store의 검색엔진을 통해서 받아진다.

ASO알고리즘은 Apple과 Google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알고리즘에 따라 시스템대로 앱 순위를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마케터의 노력여하에 따라 앱스토어를 공략하고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랭킹 상위 표시시킬 수 있는 것이다.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키워드를 찾자!”

예로 Ninja X Zombies Battle라는 게임을 다운로드해보자. 이 게임은 닌자가 기지에 들어온 좀비들의 칩입을 막는 것이다. 이때 키워드는 닌자, 기지, 방버, 게임등이 경쟁사 앱에도 검색되는 공통의 키워드일 것이다. 이런 키워드는 정확하게 이 앱의 특징을 파악하고 있어도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가 된다. 즉, 앱스토어에서 검색 상위 표시되어 다운로드하게 될 것이다.

“시장 상황은 항상 변화한다”

App Store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자주 바꾸지ㅣ만 항상 키워드를 주시하고 순위 상태를 파악하자. 알고리즘의 변경이나 경쟁상황에서 어떤 키워드를 순위를 올리고 있는지에 따라 전략을 수정해야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경쟁상대가 등장하면 그 키워드도 해당 기능을 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당신의 마케팅팀은 항상 어떤 키워드가 이용되고 있는지를 주시하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회사규모와 상관없이 앱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이 완료된 것이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개발하는 것과 마케팅은 다르다. 사용자를 이기기 위해 최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당신의 팀이 5단계에 따라 가면 성공에 다가갈 것이다.

번역자 주: 번역한 필자도 스카이스캐너란 스트타업에서 그로스해킹 시니어담당으로 일하면서 앱을 어떻게 하면 상위에 올려놓을 것인지 경험하면서 다양한 시책과 마케팅포인트를 잡아보았다. 대부분 맞는 내용이지만 항상 시장상황과 계절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에 맞춰 개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편의성과 사용성을 도모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

 

 

Facebook Comments

카테고리:   잡담

댓글

죄송하지만 댓글은 닫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