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er {Swift Developer}

메뉴

Apple App Store와 Google Play의 ASO란?

iOS(iPhone/iPad) 및 macOS 스토어  App Store 및 Android 스토어 Google Play에 유사한 정보를 설정할 수 있지만 각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ASO대책도 다르다. 이 글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정보 속에서 ASO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각각 정리한다.

또한 Apple App Store, Google Play도 검색 알고리즘은 매일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에 아래에 작성한 정보가 앞으로도 그대로 사용될 수 있다는 보장은 하지 못한다.

App Store의 ASO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apple-appstore

앱 이름

앱 이름이 키워드 검색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따라서 ASO으로 앱 이름에 많은 키워드를 넣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최근 앱 이름에 키워드를 넣는 것에 대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대책이 어렵게 되고 있다. 어디까지나 자연어 형태의 키워드를 넣으려고 생각해야 하고 최근 앱 이름의 최대 길이는 50자로 제한되어 있다.

키워드

키워드는 앱 이름의 다른 키워드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변수이다. 언어마다 쉼표(,)로 구분하고 최대 100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 쉼표 뒤에 공백을 넣으면 아깝기 때문에 되도록 꽉채워서 넣는걸 추천한다.

다른 방법은 없는가?

설명문은 검색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설명문은 앱 상세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가 다운로드에 연결되는 자연스러운 문장이 요구된다. 개발자명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앱이름과 키워드 외에 검색에 미치는 유일한 요소라고 생각되지만, 이는 수수로 변경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다.

App Store 앱 이름과 키워드 함유율의 영향도 아닌 앱 이름과 키워드간의 중복도 효과가 없다. 따라서 앱 이름에 같은 단어를 여러개 넣는 것도 의미가 없고 앱 이름에 들어간 단어를 키워드에 포함해도 크게 효과는 없다.

 

Google Play의 ASO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google-play

앱 이름

앱 이름이 키워드 검색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최대 길이는 30자까지이며 Google Play 앱 이름은 함유율의 영향을 받으므로 전체적인 단어 갯수가 늘어나면 한 단어당 영향이 약해진다.

보조설명

보조설명문은 가장 영향이 적은 변수이다. 최대 길이는 80자이며 검색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작기 때문에 사용자가 정보페이지를 볼 때 설치로 이어질 수 있는 알맞은 표현을 하는 용도에 알맞다.

상세설명

상세설명은 앱 이름 다음에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최대 길이는 4000자로 상세설명은 함유율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문자가 늘어나도 한 단어당 가치는 내려가지 않는다.

다른 방법은 없는가?

App Store와 마찬가지로 개발명은 검색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것도 부담없이 변경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우선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Google Play에서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면 그 키워드의 가치가 오른다. 따라서 중요 단어는 앱이름에 보조설명문에도 상세설명문도 넣는 편이 그 키워드의 검색순위는 오른다. 또한 상세 설명문에 여러번 사용하는 것이 검색 순위가 오른다. 그러나, Google은 스팸방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넣지 않도록 한다.

이상 App Store, Google Play를 간단하게 비교해보았고 앞으로도 좋은 정보가 있으면 정리해보겠다.

ASO는 검색순위를 높이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앱스토어가 원하지 않는 형태로 너무 지나치면 거부되거나 삭제될 위험성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위험성을 고려해서 각자 판단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Facebook Comments

카테고리:   Swift 3.0, Xcode

댓글

죄송하지만 댓글은 닫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