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tooth SIG – Bluetooth 5 발표

0

Bluetooth SIG(Special Interest Group)은 블루투스 핵심규격의 최신버전인 Bluetooth 5를 발표했다.

이미 몇개월전에 Bluetooth 5 Ready를 붙인 제품이 나왔지만, Bluetooth SIG에 의해 블루투스5가 정식으로 채택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확대되고 있는 IoT영역을 확대하고 Bluetooth 4.2(BLE)보다 고기능화를 할 수 있다. 대역폭은 최대 2Mbps까지 확장할 수 있어 데이터통신양도 2배가 되어 통신에필요한 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이는 큰 데이터를 보낼 필요가 있는 펌웨어 OTA(Over The Air)업데이트등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반대로 대역폭을 좁힐 것으로 절전을 유지하면서 범위를 4배로 확재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양을 우선하거나 도달범위를 우선하거나 적용하는 앱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강점이 된다. 또한 데이터 패킷 크기를 255octet까지 지원하고 브로드케스트할 수 있는 메시지는 최대 8배가 된다. 방송채널은 최대 37에서 이런 향상을 통해 브로드케스트를 완료하는시간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무선 2.4GHz ISM밴드와 근접하는 LTE대역과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Bluetooth 5는 통신에 사용되는 슬롯간섭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는 복잡한 IoT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확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지금까지 나온 Bluetooth 핵심규격인 ver2.0 + EDR/2.1 + EDR/3.0 + HS/4.0/4.1/4.2등은 변경이 없이 그대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재인증이 필요없다.

통신분야 시장조사 기관인 ABI Research 예측으로는 2021년까지 인터넷 연결 가능한 장치가 약 480억대에 도달하며 1/3이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 미래는 밝다.

Facebook Comments

No more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