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에서 as! 를 사용하는 규칙

2017-02-06
24 Views

as! 라고 선언하면, 다운캐스트할 수 없는 경우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를 줄이면 다음과 같다.

위 두가지 모두 동일한 내용으로 as!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형이 줄어들고 코드도 간결해져 이해하기 쉬워진다. 긴 코드는 솔직히 고통스럽고 무엇인가 잘못된 개발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같다. 다운캐스트가 실패하는 경우에 종료하는데 if문을 사용하는 것이 전반적인 코드의 혼란을 야기해서 진짜 이슈를 지나칠 수 있다. 그러나, as? 또는 as!으로 다운캐스트를 하는 시점에서 해당 프로그램에서 잠재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도 있어 정말 다운캐스트가 필요한지 꼭 곰곰히 생각해보고 결정하자.

as!의 장점

다운캐스팅에 실패하면 이를 회복할 수 없을 때 바로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밖에 없는 경우 as!를 하면 좋다. 캐스팅에 실패하면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이 as!이다.

as?의 장점

다운캐스팅에 실패해도 처리를 계속해야 된다면 as!를 사용하면 안된다. 예로 ViewController에 작성되어 있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경우 다운캐스팅이 실패하면 프로그램이 오류가 날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서 알맞은 오류 복구방법을 제공할 수 잇ㅋ어야 한다.

 

Facebook Comments

You may be interested

페이지 로딩 위치에 따른 사용자 시선 유도
Swift 3.0
shares3 views
Swift 3.0
shares3 views

페이지 로딩 위치에 따른 사용자 시선 유도

MJ Kim - 4월 29, 2017

로딩되는 표시를 표시할 위치를 조금 고민해보면서 사용자경험(UX)를 개선하기 위함을 고려해서 정리해 본다. 로딩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한가운데에 표시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Twitter…

iOS와 Android UX의 차이점
Swift 3.0
shares2 views
Swift 3.0
shares2 views

iOS와 Android UX의 차이점

MJ Kim - 4월 29, 2017

최근 필자가 iOS와 Android를 같이 개발하다보니 UX의 차이점을 기억하고자 정리해본다.  이를 정리하는 이유는 운영체제별로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극복하기 위함이다.…

모바일 앱 아키텍처
Swift
shares26 views
Swift
shares26 views

모바일 앱 아키텍처

MJ Kim - 4월 22, 2017

이 내용은 나름대로 개발해본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본 모바일 앱 아키텍처에 대한 내용이다. 이를 정리한 이유는 오래된 아키텍처부터 최근 아키텍처까지 정리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