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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2 한글 매뉴얼

[vc_row][vc_column][vc_row_inner][vc_column_inner width=”1/2″][vc_column_text]Swift 2언어에 대한 문법 및 코딩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 강좌는 Swift 2.x버전대의 문법적인 내용을 다루며 아이폰 앱 개발 부분은 다루지 않는 언어 입문자를 위한 강좌입니다. 앱 개발 관련 강좌는 이 강좌가 끝난 후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외, 개발용어가 전문적인 영문 단어가 많다고 보니, 10년넘게 개발해오면서 알게된 한글기반 용어나 영문 발음그대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다른 개발자분들과 틀릴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제가 잘못 이해한 부분에 대해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용자 개발환경 기준]

  • OS X El Capitan Version 10.11
  • Xcode 7.x (현재 Xcode 7.1 사용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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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명준 (myoungjun.ki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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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Swift언어

Swift언어는 Apple이 매년 열고 있는 WWDC(World Wide Developers Conference) 2014에서 발표된 새로운 개발언어입니다. Apple은 현재 Xcode 및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컴파일러 LLVM 제작자이기도 한 Chris Lattner가 2010년 7월 개발하기 시작한 언어이기도 합니다.

개발시작단계부터 2014년 6월  WWDC에서 발표하기 까지 4년이상의 시간이 걸린 대형 프로젝트로써 2013년 7월 개발자를 추가 투입하고 Apple의 개발도구 그룹의 중요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2015년 현재 Swift 2로 더 쉽고 안전한 언어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1. Swift 언어는?
2. Xcode 설치 및 프로젝트 만들기
3. Playground 사용과 REPL

 

2장 Swift 기본문법

Swift 소스코드를 보면 왠지 JavaScript나 Ruby와 같은 어디선가 자주 보던 문법이라서 모던한 느낌이 강합니다. 타입추론에 의한 변수선언, 문자열조작, 배열, 사전등의 컬렉션도 연산자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설계로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또한, 제어문에서는 판정에 의해 자신의 로직이 담겨져 있고 유연한 오류처리와 함수블록을 벗어날 경우 이를 클린처리해주는 것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즉, 현대적인 문법으로 안전하고 원활한 소스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4. 기본 문법과 함수

  • (1) 기본문법
  • (2) 문서주석
  • (3) 변수
  • (4) 형별칭
  • (5) 튜플(Tuple)
  • (6) Optional형
  • (7) 접근제어
  • (8) 콘솔출력
  • (9) 주장(Assertions)

5. 숫자 리터럴과 연산자

  • (1) 숫자 리터럴
  • (2) 연산자
  • (3) Swift언어만의 연산자
  • (4) 우선순위/결합 규칙
  • (5) 사용자정의 연산자/연산자 오버로딩

6. 제어문

  • (1) 조건문
  • (2) 반복문

7. 문자열

  • (1) 문자열 리터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수문자
  • (2) 문자열 결합하기
  • (3) 문자열 비교하기
  • (4) 동일문자 반복하기
  • (5) 빈 문자 확인하기
  • (6) 문자수 얻기
  • (7) 시작과 끝 문자열 비교하기
  • (8) 알파벳 대소문자 변환하기
  • (9) 숫자로 변환하기
  • (10) UTF코드 얻기
  • (11) 문자열 색인하기

8. 구간 및 배열, 사전

  • (1) 구간 (Range, ClosedInterval, HalfOpenOnterval)
  • (2) 배열 (Array)
  • (3) 집합 (Set)
  • (4) 사전 (Dictionary)

9. 오류 처리

  • (1) 오류 발생
  • (2) 오류 얻기
  • (3) 클린 처리

 

3장 함수와 클래스

현대적인 언어의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함수와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도 Swift언어에서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는 기본 파라미터를 사용하고 구조체는 클래스 수준으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값을 한번에 리턴해주는 튜플과 처리를 하나로 하는 폐쇄, 여러가지 파라미터를 필요라하는 함수를 하나의 파리미터로 처리할 수 있는 쿼리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클래스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확장이나 필요한 메소드와 속성을 임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프로토콜등이 제공됩니다.

10. 함수 정의와 호출

  • (1) 기본 함수 정의와 호출
  • (2) 외부 인수
  • (3) 기본 인수값
  • (4) 가변 인자
  • (5) 리턴값
  • (6) 참조 인수
  • (7) 중첩 함수

 

 

<앞으로 진행할 내용>

[폐쇄(closure)]
47. 함수 형태
48. 기본적인 폐쇄 정의
49. 폐쇄 약어
50. 값 캡쳐

[클래스 구조 및 열거형]
51. 클래스와 구조체
52. 클래스와 구조체 문법
53. 속성
54. 메소드
55. 첨자 (subscript)
56. 상속
57. 초기화 및 초기화해제(Deinitialization)
58. 접근 제어
59. 순환 참조 대책
60. 열거형

[프로토콜 및 확장]
61. 프로토콜
62. 확장
63. 프로토콜 확장

[제네릭]
64. 제네릭이란
65. 제네릭 함수
66. 제네릭 형식
67. 제네릭 제약
68. 관련 형
69. 제네릭에서의 where 문

[쿼리]
70. 쿼리
71. Swift쿼리

[switch 매칭]
72. 패턴 매칭
73. switch 패턴 패칭

4장 선택적 형

[nil]
74. nil의 장단점

[Optional 형]
75. Optional 형
76. nil 대입하기
77. Optional형에 대입하기
78. if문과 Optional 형
79. Optional형 바인딩
80. Optional 패턴매치
81. ?? 연산자
82. Implicitly Unwrapped Optional 형

[Optional Chaining]
83. Optional Chaining은
84. Optional Chaining 이용한 대입조작
85. void와 Optional Chaining
86. 프로토콜 구현 방법
87. nil 안전처리

5장 표준 라이브러리 사용

[Foundation]
88. Objective-C API 호출
89. 정수(Int, UInt, NSNumber)
90. 문자열(String, NSSting)
91. UInt8 및 NSData
92. 배열과 사전 (Array, Dictionary와 NSArray, NSDictionary)
93. 포인터
94. 포인터 값 리턴
95. 폐쇄 및 블록

[UIKit]
96. UIView
97. UIViewController
98. UIAlertController
99. UIPrinterPickerController
100. delegate와 dataSOurce
101. Selector
102. Stroyboard와 IBOutlet, IBAction

[KVC와 KVO]
103. KVC(Key-Value Coding)
104. KVO(Key-Value Observing)

[Core Data]
105. NSManagedObject 하위클래스 만들기
106. NSManagedObject 하위클래스 속성

6장 예약어와 속성

[예약어]
107. 예약어 목록
108. 식별자로 사용조건
[속성]
108. 속성 문법
109. 선언과 형 특성
110 Interface Builder 특성
111. UnDocumented

7장 Objective-C 상호 사용

[Objective-C 코드 사용]
112. Objective-C 코드 사용조건

[Objective-C에서 Swift코드 이용]
113. Objective-C에서 Swift 코드 사용조건

[Swift코드로 전환하기]
114. 업데이트 파일 삭제
115. 전처리
116. 가져오기
117. UIApplicationMain
118. 클래스와 확장 프로토콜
119. 속성
120. 변수 및 형
121. 열거형
123. 초기화
124. Setter/Getter
125. 메서드 폐쇄(Closure)

8장 실전 예제

[테스트]
126. 단위테스트
127. XCTest
128. Quick
129. 코드검사
130. UI테스트

[브릿지에 의한 확장]
131. 브릿지 언어 선택기준
132. 표준 라이브러리 준비
133. 프로젝트 만들기
134. 언어 접근 방법
135 브릿지 코드
136. Swift에서 접근

[라이브러리]
137. swift-json
138. Alamofire
139. EmitterKit

[디자인패턴]
140. 디자인패턴의 종류
141. Factory Method
142. Prototype
143. Singleton
144. Adapter
145. Decorator
146. Façade
147. Strategy[/vc_column_text][/vc_column][/vc_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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